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주말 아이와 집에서 놀기 10가지 Tip♥

by 블로그매니아 2020. 2. 12.
반응형


집에서 아이랑 놀기, 아이들과 집에서 할만한 놀이, 아이들과 집에서 놀기 오감놀이, 아이와 가볼만한곳, 실내 아이들과 갈만한곳 요즘은 밖으로 나가서 놀기 힘들때가 있죠. 감기, 미세먼지, 바이러스 등등 아이들과 하루종일 장시간을 보내는 엄마들을 위해, 아이의 오감을 발달시키고 언어 능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내 놀이법을 추천한다.

1) 우유통 야구놀이
다 마신 우유통을 이용해 공을 던지고 받는 놀이다. 1.8리터짜리 손잡이가 있는 우유통이 있으면 좋은데, 없으면 이와 유사한 세제통 등을 사용해도 좋다. 가위와 칼, 테이프와 신문지를준비한 후, 빈 우유통의 밑부분을 칼로 오려낸다. 우유통의 잘린 단면을 매끄럽게 잘 다듬은 후, 테이프를 붙여서 마무리한다. 이후 신문지를 잘 뭉쳐서 공을 만들고 테이프로 감아 고정시킨 후, 아빠가 공을 던지고 아이는 우유통으로 공을 받는 놀이다.우유통 야구놀이는 손과 눈의 협응능력을 발달시키고, 강약을 조절하는 속도와 힘으로 공을 던지면서 몸의 감각을 익힐 수 있다.

2) 글자 낚시 놀이
단어가 쓰여있는 종이를 낚시대로 이용해 낚는 놀이로, 글자가 모여서 단어 만드는 것을 학습하고 낚시를 하면서 소근육 운동과 집중력 강화 효과를 볼 수 있다.먼저 나무 막대(혹은 젓가락)와 끈, 막대자석, 클립, 도화지, 마커펜을 준비한다. 도화지를 잘라서 카드를 만들고, 카드에 단어를 띄어서 또박또박 적는다. 아이가 알거나 읽을 수 있는 단어를 적으면 좋다. 아이에게 단어 카드를 보며 여러 개의 글자로 한 단어가 만들어 준다고 설명해주고 '자동차'라고 적힌 카드를 잘라서 '자','동','차'라는 3장의 카드를 만든다. 각 글자카드마다 클립을 끼운 후, 나무 막대나 젓가락 끝에 줄을 달고 막대 자석을 묶는다. 엄마가 한 글자를 써서 보여주고 읽어주면서 "00아, 이 글자는 '자동차'의 '차'인데 가서 '차'를 건져와 볼래?"라며 아이에게 글자를 낚싯대로 건져오게 한다.

3) 우리 집 오는 길 그리기 놀이
집 주변과 동네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보며 방향어와 위치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놀이다.먼저 큰 도화지와 크레용, 마커펜, 잡지 사진이나 그림, 신문, 풀, 가위, 레고인형을 준비한다. 집 주변에 어떤 건물이 있는지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본 후, 도화지에 지하철역부터 우리 집에 오는 길을 그리고 주변 건물들을 그린다. 이때 신문이나 잡지에서 그림을 오려서 붙여도 좋다. 아이가 지하철역에서부터 집으로 오는 길을 약도를 보며 설명하게 하는데, 이때 정확한 방향과 위치를 나타내는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이후 아이의 지시에 따라 약도 위에서 레고 인형을 놓고 움직인다. 동네 전체를 그림으로 그려 꾸며보고, 다양한 방향에서 집으로 오는 길을 설명하며 응용해본다.


4) 색종이 징검다리 놀이
색종이를 여러개 준비해주세요. 다양한 색깔이 들어있는 것이 좋아요. 색종이 징검다리 놀이를 하기 전 아이와 색종이를 펼쳐 색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색은 무엇인지 알아 볼 수 있는 시간이 되겠죠? 바닥에 다양한 색깔의 색종이 수십장을 8자, 또는 원형으로 징검다리처럼 배치해주세요. 색종이 배치는 아이와 함께 하는 것도 좋아요~ 그렇게 완성된 징검다리 위에서 아이가 놀 수 있게 하는 간단한 놀이에요!! 함께 놀아주는 엄마, 아빠가 '빨강/노랑 종이만 밟기'~ 라고 말하면 아이가 신나게 징검다리 색종이를 밟으며 놀 수 있어요. 에너지 넘치는 아이들에게 딱 맞는 놀이라고 볼 수 있어요.

5) 신문지 칼싸움 놀이
신문지 5장 가량을 둘둘 말은 후 테이프로 둘러 신문지 검을 만들어주세요. 색종이와 스티커를 붙여 칼을 장식하고 이름을 적어주세요. 아이와 함께 칼싸움을 할때는 검끼리 부딪힐때 나는 소리를 내주거나 구호를 넣어 소리내주세요. 아이가 엄마, 아빠를 찔렀다면 헐리우드 액션으로 쓰러지는 연기까지 맛깔나게 해주면 더 좋겠죠?

6) 색칠놀이
싫어하는 아이가 없는 가장 기본적인 놀이인 바로 '색칠놀이' !색칠놀이는 완성된 이미지를 보고 색연필이나 크레파스 등으로 스스로 색칠하는 놀이입니다.좋아하는 색깔로 칠하다 보면 아이의 만족도도 높고, '어떤 색으로 칠해야 더 예쁠까' 생각하면서 창의력도 쑥쑥! 높아져요.또한 색칠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소근육과 대근육을 함께 발달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색을 사용하여 색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7) 블록놀이
조립식 블록은 아이의 손가락과 손의 능력을 강화하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향상시켜준답니다. 또한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창의력도 높아지죠.빼앗기려 하지 않을 정도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블록을 통해다양한 모양으로 만들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를 거예요!단, 블록에 의해 아이가 다칠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세요.

8) 퍼즐 놀이
마치 수수께끼와 비슷한 퍼즐 놀이!퍼즐 놀이는 아이의 변별력과 손의 협응력 외에퍼즐을 맞추는 과정에서 집중력과 뇌의 발달을 키워주며 완성했을 땐 성취감도 길러 줍니다.결과적으로 관찰력과 추리력 또한 키울 수 있는 아이에게 흥미를 주면서 도구도 간단하고, 여러모로 아주 유용한 놀이입니다!

9) 종이접기
어렸을 때 맞춤법검사기 결과영역종이학 안 접어 보신 분 없을 거예요 ^^색종이만 있으면 무궁무진하게 접을 수 있지요.종이접기는 과정 사진과 설명을 살펴보면서 접어도스스로 입체적으로 상상해가면서 접어야 하기 때문에 창조력을 기르는데 탁월하고두뇌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아이가 좋아하는 사물을 종이접기로 완성시키면 더욱 즐겁고 성취감이 높을 거예요!

10) 마스킹 테이프 붙이기

예쁜 색깔의 마스킹 테이프를 아이들에게 하나씩 나눠 주고거실 바닥이나 벽에 마음껏 작품 활동을 하게 하면아이들은 창의적으로 상상의 나래를 펼칩니다.

 

 

반응형

댓글